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성장기📈

티스토리 네이버에 검색 노출하기

by 소소입니다 2021. 7. 18.

  티스토리 블로그는 'Daum' 사이트 에는 자동으로 검색이 되게 등록되어 있지만, 'Naver', 'Google', 'Zum', 'Bing'등과 같은 사이트에는 자동으로 사이트가 노출되지는 않는다. 직접 내 블로그가 검색될 수 있도록 검색등록을 직접 해야 한다. 내 포스팅이 많이 검색되면 검색될수록 티스토리 운영에는 좋으니, 하나씩 다 등록해볼 예정이다. 오늘은 첫 번째로 Naver에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 보려고 한다. 

 

 

1. 사이트 등록 후 사이트 소유주 확인하기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사이트 등록 소유주 확인

  먼저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에 접속을 해준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준다. 사이트 등록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 넣은 다음 사이트 소유주 확인 절차를 거친다. 사이트 소유주 확인 절차는 지금 신청하는 이 사이트가의 주인이 신청하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이트의 주소(티스토리의 주소)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있기 때문에 타인이 악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소유주 확인은 HTML 태그로 증명해야 한다. HTML 태그로 티스토리를 인증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첫 번째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킨 편집에 HTML 편집 기능을 쓰는 것이고, 두 번째는 플러그인에 <Meta Tag/> 기능을 쓰는 것이다. HTML 편집 기능은 알면 여러모로 쓰기는 좋지만 컴퓨터 용어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메타 태그는 사용하기는 편리하나 사이트 소유주 확인 이외에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어쨌든 지금 필요한 기능은 내가 이 블로그의 주인인지 확인시켜 주는 것이므로 둘 중 아무거나 진행하면 된다. 

 

 1.1 스킨 HTML 편집으로 소유주 확인하기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스킨편집>html편집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Html편집에 주소 붙여넣기

  티스토리 설정> 스킨 편집> html 편집을 들어가면 왼쪽에는 내 스토리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알 수 없는 영어들이 적혀있다. 겁먹을 필요는 없다. 우리가 필요한 작업은 단 하나 소유주 확인만 하면 된다. 아까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HTML 태그를 복사해서 위의 창에 <head>와 </head> 사이에 아무 곳에나 붙여 넣고 위에 적용 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서치 어드바이저 창에 '소유확인'을 눌러주면 끝난다. 

 

 1.2 플러그인 메타 태그 등록으로 소유주 확인하기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플러그인>메타태그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메타 태그 추가하기

  서치 어드바이저에 HTML 태그를 자세히 보면 meta name"①", content"②"로 나누어진 것을 알 수 있다. 티스토리 설정> 플러그인을 접속한 다음 돋보기를 누르고 메타 태그를 검색하면 '메타 태그 등록'이라는 창이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해준다. 티스토리의 메타 태그 등록 창에도 칸이 2개로 나뉘어있다. 순서대로 붙여 넣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끝난다. 서치 어드바이저에 '소유확인'버튼을 눌러준다.  

 

 

2. RSS, Sitemap 등록하기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사이트 등록 메세지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RSS제출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제출된 RSS목록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 소유주 확인 작업이 정확하게 되었다면 메시지 창으로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뜬다. 젤 처음 내 블로그 주소를 붙여 넣었던 사이트 등록 아래쪽에 보면 내 블로그 주소가 등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한 단계만 남았다. 등록된 내 블로그 주소를 눌러준다. 그다음 요청> RSS제출을 눌러준다. RSS URL 입력에 '내 티스토리 주소/rss'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완료되면 아래에 제출된 RSS를 한 번 더 확인한다. 

  RSS를 제출했으면 사이트맵도 같이 제출해주면 된다. '내 스토리 주소/sitemap.xml'을 입력해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제출된 사이트 맵에 'sitemap.xml'이라고 뜨면 완료된 것이다. 사이트맵과 RSS는 세트로 앞으로도 계속 같이 추가해주면 된다. 

 

 

3. 사이트 간단 체크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사이트 간단 체크
티스토리-네이버에-검색등록하기
사이트 간단체크 결과값

  돌다리도 두드려 본다는 심정으로 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한번 한다. 간단 체크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붙여 넣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내 주소를 조회한 결과치가 뜬다. 네이버에서 접속하기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로봇 차단에 걸린 것은 아닌지, 내 블로그의 이름과 설명이 적합한지 상태가 초록색 체크로 모두 떴다면 정상으로 처리가 된 것이다. 

 

 

4.  마치면서 

  네이버 포털에는 블로그가 있고 그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에 내 티스토리의 자료가 상위에 뜨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되겠지 라는 마음으로 등록해 본다. 뭐든 욕심을 내면 탈이나 길 마련이다. 하나씩 벽돌을 쌓는 느낌으로 천천히 가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