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다양한 정부 사이트를 하나의 아이디로 : 디지털 원패스

by 소소입니다 2021. 8. 3.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사이트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은행에서는 은행 자체 인증서를 사용하고, PASS어플을 통해서 인증하는 곳도 많다. 정부 사이트에서는 디지털 원패스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아이디를 만들면 여러 정부 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전자정부사이트 로그인

 

1. 이용방법

디지털원패스
본인확인
회원정보입력
인증수단결정

  디지털원 패스(https://www.onepass.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해주면 된다. 아이디와 이메일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인증수단은 SMS가 가장 편하다. 모바일 인증은 핸드폰에 어플을 설치해야 되기 때문이다. 

 

 

2. 사용 가능한 곳

  다양한 시·도관청, 공사·공단 등 정부 관련 156개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하다. 

  - 사이트 리스트(https://www.onepass.go.kr/siteList)

 

 

3. 마치면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서 난감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급하게 은행에 송금을 하거나, 로그인을 해야 할 때 인증서나 은행 보안카드가 없으면 업무를 볼 수없었기 때문이다. 그나마 은행은 많이 나아져서 최근에는 지문인식만으로도 송금이 바로 가능하다. 이제 USB를 들고 다닐 일은 없을 듯하다. 

  간편 인증서를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관공서나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집에서 볼 수 있는 업무가 늘어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민원 24'도 간편 인증과 금융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대면하는 업무가 더 줄어들 것 같다. 앞으로 어떤 발전이 있을지 기대된다.